운동/로드자전거

자린이 통영 그란폰도 완주하기 프로젝트- 동부 3고개 120km

드뭉 2022. 9. 29. 13:50

 

 

드뭉입니다!.

 

오늘은 통영 그란폰도 완주를 위해! 

120km 장거리 라이딩을 한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서론

 

저는 지금까지 최대로 달려본 게 60km 정도였습니다! 

남산을 다녀와보거나! 팔당댐까지만 갔다 오거나! 했죠

 

그러나 통영 그란폰도는 100km..!!   엄청 장거리죠....! 

서울에서 100km
100km..-네이버지도

서울에서 충주, 음성, 제천까지의 거리네요..!! 이 거리를 자전거를 타고 완주해야 합니다!

오르막 50개는 덤!!..

 

그래서 저는 같은 회사 동료분들과 함께 장거리 라이딩에 도전했습니다.! 

일명 동부 3고개!

탄천합수부에서 가기!

동부 3고개만으로는 거리가 조금밖에 안 나와서, 탄천 합수부에서부터 다녀와서 

120km 정도 장거리 라이딩을 했습니다. 

 

동부 3고개란?

서울 동부에 팔당 지나서 있는 3고개를 말합니다!

흔히 벗 서 명 , 벗 서 중  이 3고개라고 알고 있는데, 저희는

벗 서 중 (벗고개 서후 고개 중미산길)으로 다녀왔습니다!

 

이게 초급 코스라고 하던데.... 자린 이인 저는.. 출발도 하기 전에 흘러버렸습니다. 

ㅠㅠ 회사 동료분들 정말 대단합니다.

벗고개

벗고개
벗고개!

벗고개는 3군데 중 가장 짧습니다! 근데 경사도는 제일 높은 것 같아요! 1.2km 거리로

남산이랑 거리가 비슷하지만, 경사도는 조금 더 높네요!

 

오르막을 오르는걸 많이 안 해본 저는.. 정말 너무 힘들었어요.. 직선코스인데 끝이 안 보이고...

클릿을 단지 3일 차에 회전력과 햄스트링으로 업힐을 올라가는 건 잘 못했습니다..

자꾸 힘드니까 허벅지 앞쪽 근육만 쓰더라고요.. 그래서 허리에도 무리가 더 많이 간 것 같아요

허리가 계속 아팠습니다.. ㅠㅠ 

처음 터널이 나올 때까지 그래도 열심히 안 내리고 열심히 페달링 해서 도착했습니다..!

벗고개는 터널이 나오면 끝!

 

서후 고개

서후고개
유튜브에서만 보던 서후고개
서후고개
서후고개

서후 고개는 벗고개보다는 조금 더 긴데, 경사도는 남산이랑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저는 여기도 힘들었어요.. 이미 벗고개에서 힘을 다 써서 그런지.. 

정말 천천히 올라갔습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는 호흡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페달링도 부족했지만, 

규칙적인 호흡과 같이 리듬감 있게 올라가는 게 어렵더라고요.

게다가 처음 벗고개 오를 때 아팠던 허리가 다시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일어서서도 타고.. 허리를 펴서도 타고 해서 겨우 완주했습니다. 

중미산길

중미산길
중미산길

중미산은 조금 더 깁니다. 중미산 슈퍼에서 우회전해서 쭈욱 가면 됩니다..!

경사도는 가장 낮은데, 거리가 길어서... 시간과 정신의 방처럼 페달링 할 때

아무 생각도 안 들고.. 그냥 힘들다 집 가고 싶다 이런 생각만 했던 것 같아요 ㅋㅋ

그래도 끝까지 완주했을 때 성취감이 장난이 아닙니다!

 

허리가 계속 아파와서 기립근 운동을 더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운힐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군데군데 방지턱도 있고, 커브길도 많아서 앞에 시야가 엄청 좁아요.. 

그래서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복귀 라이딩

다시 자전거도로를 타고 오는 길이 너무 이쁘고 좋았습니다.

5~10분마다 있는 터널이 있는데, 지날 때마다 전신 샤워하는 것 같이 시원했어요

그래도 80킬로가 넘어가는 시점이라 정말 힘들긴 했습니다..

 

팔당에서 초계국수도 먹고! 다시 탄천 합수부로 돌아왔습니다! 

돌아올 때는 아이유 언덕도 벅차고... 회사분들을 따라가는 것 만도 힘들었어요...

 

그래도 엄청 뒤처지지 않고 완주했습니다! 뿌듯..

 

통영 그란폰도 완주를 위해 더 열심히 훈련해보려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