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뭉 스터디/경제

[달러 지수] 1268원대로 떡락한 달러지수.. 코스피도 환율도 왜떨어지나?

드뭉 2022. 12. 27. 12:17

 

 

안녕하세요

 

드뭉입니다. 

 

오랜만에 환율에 관한 스터디 포스팅을 남기려 합니다. 

 

왜냐? 환율은 떨어지는데 코스피는 오르지 않거든요.. 

 

환율은 떨어지는데 삼전은 오르지 않거덩요.. 그 이유를 알아보려 합니다. 

 

환율 하락 이유

달러환율
환율 떡락 출처-네이버금융

27일 10시 45분 기준 환율은 1270원이 깨진 1268원이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떨어지는 환율에 제 나스닥 계좌도 쪼그라들고 있는데요 달러지수는 우리나라의 상황이 아니라 세계경제 상황을 봐야 합니다. 가장 주요한 이유로는 일본과 중국, 사우디의 경제상황을 이해해야 합니다. 

 

1. 일본의 장기금리 변동폭 확대 (0.25% -> 0.5%)  시작된 일본의 긴축통화정책 

 

미국이 2022년 계속 금리를 올리고 있는 와중에, 일본은 초저금리를 고수해왔습니다. 이유는 금리차이가 나면 달러엔화의 환율이 오르고, 그 이유로 수출 경쟁력을 높여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비싸게 팔자!)

 

달러/엔 환율- 출처 -네이버 증권

위 그래프는 달러/일본엔화 그래프로  1달러에 얼마의 엔인지를 보는 그래프입니다.

달러/원화 지수와 같이 생각하시면되는데 그래프가 오를 수록, 엔화의 가치는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올해 초 1달러에 113엔이던 그래프는 10월 21일 1달러에 150엔을 찍어버립니다. (엔화가치 크게 하락) 

이후 12월까지 130엔선 까지 엔화가치가 오르긴 했지만, 이제 엔화가치 방어를 위해 유지하던 저금리 정책이 한계가 온 듯합니다. 

 

그래서 12월 20일 일본은행 총재인 구로다 하루히코는 장기국채금리를 0.25% 에서 0.5%로 올리면서 엔화 유출을 막아 가치방어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금리 인상은 일본의 국채가격 하락을 가져올 수 있기때문에, 내년에도 정말 조금씩 단계적으로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 이유로 달러환율이 하락한 것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중국 사우디 패트로위안 추진

 

진핑-빈살만
패트로위안 협의

 

12월 12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사우디 빈살만 왕세자가 정상회담을 가지며 페트로달러에 대한 도전으로 수출원유 결제를 달러가 아닌 위안화로 하게 적극 추진하겠다는 기사가 나오게 됩니다. 

 

미중 패권 경쟁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우디는 중국에 최대 수출을 하지만 군사보호는 미국이 해주는 상황인데, 사우디와 친했던 미국이 중동을 잡기 위한 사우디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지 않자 우호적이었던 사이가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런 틈을 중국이 노려 적극적으로 자기편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빈 살만이 추진하는 네옴시티 투자와 무기 수출등을 통해서 말이죠. 

 

페트로달러를 통해 세계 경제 패권을 달러로 잡고 있던 미국은 중국의 페트로위안이 추진되면 달러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10월부터 지속적으로 달러 가치가 하락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페트로위안 건은 사우디가 미국에 불만이 있을 때마다 계속 꺼내서 쓰는 카드이기 때문에 주된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미국 PPI(생산자 물가지수) 예상치 상회

12월 10일 발표된 11월 미국의 ppi 지수는 예상치보다 0.2% 상승된 7.4%로 상승했습니다.

12월 14일 발표된 11월 미국 CPI지수가 예상 7.3%보다 0.2%하락한 7.1%가 나와 나스닥이 크게 상승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로 달러지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잡힌다고 생각하여 킹달러 정책을 쓰던 미국이 점점 돈을 풀고 있는 느낌으로 생각됩니다. 이 때문에 한국으로도 자본이 많이 들어오고는 있지만, 세계 경제의 불확실한 상황과 위의 두 가지의 큰 이유로 코스피 또한 미래가 어두운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경제공부는 공부할수록 부족한 것 같습니다. 무조건 제 생각과는 다른 패턴을 보이네요.. 언제쯤 경제상황을 보면서 자본을 조정할 수 있을까요? 내년에는 조금 오를 수 있을까요? 떨어지는 집값만큼 제 자본도 줄어들고 있는데.. 계속 공부하면서 자본을 재정비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